지음아동발달센터

치료프로그램

HOME치료프로그램 치료프로그램
언어치료

언어치료language therapy

언어치료는 선천적 혹은 환경적인 이유로 언어의 이해 및 표현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 청소년 및 성인을 대상으로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하는 치료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이런 아이와 함께해요
또래보다 언어발달이 느린 아동
조음(발음)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 및 성인
말을 더듬는 아동 및 성인
읽고 쓰기에 어려움(난독증, 읽기이해부진)이 있는 학령기 아동
상황에 맞지 않는 말을 자주하며 또래와 상호작용이 어려운 아동
자신의 상황과 감정을 상대방에게 정확하게 전달하지 못하는 아동
자폐스펙트럼장애, 지적장애 등이 동반하여 언어문제가 있는 아동
질병이나 사고 등으로 인한 실어증
음악치료

음악치료Music therapy

음악치료는 소리, 리듬, 멜로디, 화성, 음색, 형식, 속도 등 음악 요소들을 토대로 다양한 방식의 구조화된 음악 안에서의 경험을 시작으로 서서히 예측되지 않은 새로운 세상에 대한 적응을 즐거운 방식으로 경험하며 인지, 언어, 사회성, 심리·정서 등 개별적 이슈를 향상시키는 데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봄비와씨앗은 미국에 본부를 두고 있는 세계 GIM협회인 AMI(Association for Music and Imagery)에서 공인받은 심상음악치료전문가(GIM Fellow)가 클라이언트의 치료적 목적에 따라 체계적으로 특화된 음악들을 사용하여 클라이언트가 경험하는 심상을 통해 문제 해결의 통찰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아동 음악치료

아동 음악치료 내용
순서 지키기, 다른 사람의 연주에 귀 기울여 듣기, 기다렸다가 내 부분 연주하기, 함께 연주하기, 주고받으며 교류하는 즐거운 정서 경험 등을 통해 자연스럽게 사회성 부분을 연습하게 됩니다.
자발어가 많지 않은 친구들, 발화에 대한 의지나 필요성을 크게 느끼지 못하는 아동에게 좋아하는 노래나 즐거운 음률을 통해 자연스러운 모방과 더 긴 어절의 긴 호흡으로 발화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편안한 음률과 함께하는 것 자체만으로도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성취감과 긍정적 정서를 경험하며 자존감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특별히 발달장애 아동의 경우 타인의 마음을 읽는 데 더 많은 시간이 걸리거나, 타인의 신념이나 정서를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데 음악을 통해 감정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거나 전달받는 경험을 통해 자신의 정서를 인지하고 건강하게 표현하는 것을 연습하게 됩니다.

심상음악치료 GIM(Guided Imagery and Music)

심상음악치료 내용
GIM은 심리, 사회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성인, 청소년, 아동과 회복기 또는 말기 환자 그리고 스트레스 관리, 영적 성숙, 자아실현을 추구하는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Pre-Session : 상담을 통해 호소 문제, 주제, 욕구 확인
Induction : 이완된 상태로 들어가기 위한 준비 작업
Music Program : 음악 경험을 통한 심상 작업
Post-session : 통찰을 위한 만다라 작업 및 상담
GIM은 내면을 탐험하는 음악여행으로 일반 상담에서 표현하기 힘든 자신의 감정과 문제를 음악 안에서 표현하고 무의식에 빠르게 접근하는 것을 도와 문제의 근원을 찾고 자기 이해를 향상시키며 문제해결력 증진과 통합에 이르도록 돕습니다.
놀이치료

놀이치료Play therapy

놀이치료란 아동의 발달, 정서, 행동문제와 사회성, 학업성취 등 아동의 전반적인 심리 · 발달영역에 효과적으로 도울 수 있는 치료방법입니다.
아동은 ‘놀이’라는 매개를 통해 자기 치유의 과정을 경험합니다. 아동이 선택한 놀이감과 도구, 그 놀이감을 어떻게 놀이하는지, 놀이하면서 느끼는 감정을 통해 아동의 내면의 심리적인 어려움을 파악하고, 갈등을 해소하고 균형을 되찾아 긍정적인 자아를 형성하여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런 아이와 함께해요
모든 일에 흥미 없고 자신감이 부족한 아동
지나치게 긴장되어 있고 사소한 일에도 걱정과 불안이 많은 아동
눈을 자주 깜박이거나 얼굴을 자주 찡그리는 아동(틱장애)
내성적이고 자기표현이 서툰 아동
또래와 어울리기 힘들어 혼자 놀이하는 아동
집단 따돌림을 당하는 아동
학교, 집단생활에 적응이 힘든 아동
가족의 변화로(재혼, 이혼, 주양육자 변화)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동
감각통합치료

감각통합치료Sensory integration therapy

감각통합은 자신의 신체와 환경으로부터 주어지는 감각들(촉각, 전정감각, 고유수용성감각, 청각, 시각, 미각 등)의 정보들을 조직화하고 그 환경 속에서 신체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신경학적 과정입니다.
감각통합치료는 신경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아동의 행동을 이해하고 분석하여, 연구된 치료 방법을 통해 아동이 적절한 반응, 행동,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감각정보들을 처리하고 통합하는 중추신경계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이런 아이와 함께해요
전반적으로 발달이 느린 아동
감각이 지나치게 예민한 아동
손을 사용하는 조작활동이 어려운 아동
인지치료

인지치료Cognitive therapy

인지란 주의, 기억, 지각, 학습, 언어, 사고, 문제해결 등을 포함하는 정신과정입니다. 인지학습치료는 발달이 지연된 아동이나 환경적, 정서적 원인으로 인지 및 학습에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을 대상으로 기초적인 학습능력을 향상하고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치료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이런 아이와 함께해요
또래보다 인지발달이 느린 아동
읽기, 쓰기, 셈하기 등 인지적 과제수행이 어려운 아동
주의 집중 시간이 짧아 지속적인 학습이 어려운 아동
새로운 과제의 수행 속도가 느린 아동
학습전략 사용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
미술치료

미술치료Art therapy

미술활동을 통해서 심리적인 어려움이나 마음의 문제를 표현하고 완화시킬 수 있도록 돕는 심리치료 프로그램입니다. 미술치료사와 함께 활동을 통해 마음을 표현하며 작품을 만들어가는 과정과 함께 갈등과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런 아이와 함께해요
자존감이 낮은 아동
또래와 어울리기 힘들어 혼자 놀이하는 아동
공격적이고 적대적이며 반항적으로 행동하는 아동
지나치게 부산하고 충동적이어서 집중력이 떨어지는 아동
부모· 형제 관계가 원만하지 않는 아동
분리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
지나치게 긴장되어 있고 사소한 일에 걱정과 불안이 많은 아동
언어 인지 행동 발달에서 또래와 현저히 차이를 보이는 아동
사회성그룹

사회성그룹Social group

봄비와씨앗은 그룹치료가 필요한 아동을 대상으로 그룹을 구성하고 구체적인 치료목표를 설정하여 효과적인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소그룹 언어치료(2명이상)

이런 아이와 함께해요
상호작용의 의도가 적은 아이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언어표현은 어느 정도 가능하나 일반화 하지 못하는 아이
또래에 관심은 있으나 표현이 미숙하여 잘 어울리지 못하는 아이
대화 주제를 갑자기 엉뚱한 내용으로 바꾸거나 5회 이상 주제 유지가 어려운 아이
상황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여 의도와 전혀 다른 대답을 하는 아이

학교준비프로그램

이런 아이와 함께해요
학교 입학을 앞둔 아이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 어려운 아이
산만하여 선생님이 하는 말을 자주 놓치는 아이
수줍음이 많고 새로운 사람과의 관계에 어려움을 겪는 아이

학교적응프로그램

이런 아이와 함께해요
언어표현이 미숙하여 또래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는 아이
단체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규칙을 따르기 어려운 아이
눈치 없는 행동이나 말을 하는 아이
또래와 대화하거나 손을 들고 발표하는데 어려워 하는 아이
  • 프로그램 시작 전에 초기 면접 혹은 평가를 진행합니다.
  • 아동의 특성에 따라 집단프로그램의 구성 및 내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 분기 또는 반기별 그룹프로그램 모집을 하고 있으니 궁금한 사항은 센터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상호 : 지음아동발달센터 / 대표 : 김보경 / 사업자등록번호 : 503-93-25633
주소 : 30064 세종특별자치시 도움3로 105-7 (종촌동) 메디케어빌딩 504, 505호
대표전화 : 044-866-1365 / 이메일: ji_eum_1004@naver.com

Copyright ⓒ 지음아동발달센터